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악기정보 게시판

악기정보 게시판

다양한 악기정보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세요.문의 사항은 상품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활을 선택하는 방법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8-12-0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57
 

활을 선택하는 방법


A. 글 앞머리.


1. 글의 방향
"활"이라는 프랑스어 "baguette"라는 단어는 가늘고 섬세한 막대기로 이것은 현악기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에 이르기까지 조용하게 속삭이는 듯한 작은 소리로부터 동물이 거대하게 포효하는
듯한 소리까지 폭넓게 표현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동일한 악기에 이활, 저 활로 바꾸어가며 연주할 때에 생기는 음질의 차이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현악기 연주자들은 여기에 대한 이유를 잘 알고 있으며 연주하기에 편하며 보다
소리가 잘 나는 활을 찾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당신이 활을 장만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활을 고르는데 에는 이에 대한 판단과 지식이
필요하다. 이 짧은 글은 활을 선택할 때의 필요한 상식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만족할 수
있는 활을 찾을 수 있도록 인도함에 목적이 있다.

2. 여러가지 목적에의 활들.
연주자에게는 여러 개의 활이 필요한데 목적별로 분류를 해보면, 오케스트라연주를 위한 활, 실내합주를 위한 활, 다음으로는 개인 연습을 위한 활(힘을 절약하기 위하여 약간 가벼운 활이 바람직하겠다), 독주회를 위한 활, 마지막으로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할 때의 보다 안정감 있는 연주를 위한 활, 이렇게 다섯 자루의 활이 필요하겠다.

3. 활은 특정한 음악스타일에 맞아야 한다.
바록크시대의 음악은 바록크타입의 활이 더 연주하기가 쉽다. 이 시대에 요구되어진 폭넓은 "데다쉐"(Detache)는 활대의 곡선이 완만하게 만들어진 바록크시대 타입의 활이 능률적이다.
Pere, Tourte, Adam 등이 만든 옛날의 활들은 Mozart, Schubert 그리고 Beethoven 등의 초기 고전파시대의 음악을 연주하는 데에 보다 효과적인 힘을 발휘할 것이다. 그들의 비교적 가볍고 완만한 곡선의 활대는 이 시대 음악을 쉽게 연주할 수 있고 또한 우아함을 나타내기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Voirin, Sartory 같은 현대적인 감각의 활은 화려한 음효과를 내는데 유리하므로 Paganini, Wieniawski 등의 작품을 연주할 때 위력을 나타낸다. 저명한 활제작자에 의하여 만들어진 좋은 활은 매우 좋은 투자수단 이기도 하다. 수년간 매우 좋은 불란서의 활들의 가격이 바이얼린의 가격상승률을 앞지른 바 있다.


B. 소리와 느낌.


1. 활마다 다른 느낌.
활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딱 한가지이다. 모든 활대에는 활털이 있다는 유사성, 그것 하나뿐이다. 그러나 재미있게도 모든 활의 감각은 서로 틀리다. 모든 사람의 얼굴들이 서로 다르듯이...

2. 활마다 감각이 서로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문제는 이 세상의 경이중의 하나이다. 활의 감각이 서로 다르게 느껴지는 것은 활대의 나무재질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소리의 질과 음량의 크기는 활대의 나무재질에 의해 판가름난다. 만약 어떤 활이 악기에서 나는 모든 음들을 울려주지 못한다면 이 활의 나무재질은 좋지 못한 것이다. 좋은 활은 악기의 배음에 까지 영향을 미쳐 악기통을 울리게 하는 힘이 있다. 소리에 관한 한, 활에서 느껴지는 감각은 편안하여야 한다. 모든 종류의 활쓰기가 편안하여야하며 예술적인 소리에의 표현 가능함이 느껴져야 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활 전체에 걸쳐서 고른 소리가 나야한다는 것을 뜻하는데 세 가지의 요소가 활의 감각에 작용한다. 활의 무게와 균형 그리고 탄력도가 그것이다. 정상적인 활의 무게는 다음과 같다.

* 바이얼린 : **55 - 65그램
* 비올라 : 68 - 74그램
* 첼로 : 78 - 88그램
**번역자주: 요즈음은 58-62그램으로 그 폭이 좁아졌다.

활의 중심점은 보통 활틀앞에서 활끝방향으로 16.5 - 19cm 지점이다. 활의 무게와 균형점이 활의 감각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요소는 상당히 참작되어야 한다. 활끝쪽으로 중심점이 이동해 있는 활은 조금 무겁게 느껴지며 반대의 경우는 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따라서 활의 감각을 정확히 알고자 할 때는 활을 잡은 손이 활대의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정상적인 중심점을 갖고 있는 보통 무게의 활에 상당한 기간동안 익숙해 있다면 무거운 활이나 또는 중심점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활에 대하여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어떤 때는 중심점이 위쪽에 위치한 활이 매력적으로 생각되는 때도 있다. 왜냐하면 "소티에"(Sautille)나 튀는 기술이 쉽게 구사되어 편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머지않아 이런 종류의 활에서는 피곤함이 느껴지게 마련이다.
무거운 활이라고 해서 반드시 큰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다. 활을 잡았을 때 강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활대가 같은 힘을 가했을 때 상대적으로 큰소리를 내기에 유리하며 또 무조건 이런 강한 기분의 활대라고 해서 활의 감각에서 반드시 뻣뻣함이 느껴지는 것도 아니다. 활은 음의 표정을 구사하는 것이라던가 편안한 연주를 위하여 유연성이 있어야 하겠으나 보통의 압력에 의해서도 활대가 쉽게 현에 닿는 느슨한 탄력을 가진 활은 배제하여야겠다.


 

C. 활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1. 해야할 일과 하지말아야할 일 .
많은 활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야 할 경우 당신은 무엇보다도 음질을 고려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활 무게의 감각적인 면은 연주자에 의해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음질은 전적으로 활대의 나무세포 조직으로 부터 비롯된 것이고 이것은 결코 바뀌어 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활의 무게와 중심점은 이동교정이 가능하다. 활 위쪽이나 밑쪽으로 무게를 더하여 중심점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한가지 예를 들면 활끝에 붙어있는 상아를 은이나 금으로 바꾸어 달 경우이다. 이런 경우 활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는 영향이 없다. 이렇게 교정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탄력도, 저항도처럼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물론 활대의 커브가 충분치 못한 경우는 예외가 되겠지만 - 이런 활은 충분한 만곡도를 주어서 탄력도를 높일 수는 있다. 또 활대가 잘못된 방향으로 휘었을 경우에도 이것을 교정함으로 탄력도에 영향을 미치게 할 수도 있겠다.

활의 여러 가지 요소와 감각을 조사하는데 에는 다음의 여러 가지 사항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같은 활로 긴 시간을 연주하지 말 것 : 연주자의 귀는 점점 그 활에 적응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차츰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2. 어려운 부분을 연주하지 말 것 : 이렇게 할수록 활의 특징을 찾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3. 개방현을 포함한 짧은 음, 그리고 짧은 악절을 연주하여 비교하라.
4. 큰 소리만 내지 말 것 : 활은 강약의 대비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므로 여러 표정도 이끌어 낼 수 있는가를 듣는다.
5. 활들을 번갈아 가며 자주 비교,연주하되 동시에 두자루, 많아야 세자루를 가지고 하라. (역자주: 마치 운동경기의 토너먼트방식을 생각하면 되겠다.) 많은 활 중에서 좋은 활을 짧은 시간에 고르는 최고의 방법이다. 많은 활을 동시에 놓고 비교한다면 혼란만 가중될 것이다.



D. 가 격.


* 마음에 드는 좋은 활을 선택한 후 얼마를 지불해야 할까요 ? *

1. 현대의 활.
(현존하는 제작자, 또는 최근에 세상을 떠난 제작자들이 만든 활)
현대의 제작자가 만든 활이 현악기 연주자들에 의해 선호도가 나타나게 되고 그 선호도의 명성에 따라 활값이 형성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제작자가 여러 개의 활을 제작하였을 때 단지 사용되어진 재료와 제작기술만이 같을 뿐 만들어진 모든 활들이 모두 똑같은 감각수준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활을 만드는데 사용되어진 재료가 좋고 나쁨에 따라 가격도 물론 다르다.
좋은 제작자는 결코 "브라질우드"(Brazilwood)를 사용치 않는다. 이 나무로 만든 활은 상업적인 목적이 있고 아주 낮은 품질로 평가되며 "퍼냄부코" (Pernambuco)나무의 열등한 대용품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보통 "프로그"(Frog)는 흑단과 은장식으로 만들어진다. 상아나 거북껍데기의 금장식이 달린 프로그가 장착된 활은 가격이 두배에 이를 정도로 비싸다. 왜냐하면 제작자는 이런 활을 제작하기 위하여 좋은 나무를 아껴두기 때문이다.
흥미 있는 장식이나 보석이 달린 활은 수집가들에게 인기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활 그 자체의 기능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활에 제작자의 이름이 없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 새겨져 있는 활, 그리고 공장에서 상업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활은 잘 알려진 제작자의 이름이 정식으로 새겨진 활의 가치에 결코 비교될 수가 없다. 실로 명제작자가 만든 활에는 놀라운 가치와 예술성이 있다.

2. 오래된 활.
명제작자에 의해 100년, 또는 그보다 전에 만들어진 활은 골동품의 가치를 충분히 지닌다. 좋은 활은 잘 사용하여 줌으로서 연륜이 쌓여 더욱 잘 길들여진다는 사실을 젖혀 두고서라도 오래된 활의 가치는 현대에 만들어진 활가격의 몇 배를 호가한다. 오래된 활의 가치가 이렇게 상승하는 이유는 연륜이 오랜 활이 좋은 연주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항상 뜻하는 바는 아니지만 활 그 자체로서 하나의 예술품이기 때문이다.
활은 잘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 감각이 향상되고 감미로워지며 소리의 질이 숙성하게된다. 그러나 오래된 나무로 만든 새로운 활(New Bow), 그리고 심지어는 새나무로 만든 새로운 활까지도 오래된 좋은 활에 맞먹던가 심지어는 보다 좋은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다. 활에 의해 나는 소리의 질은 활대의 나무세포조직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데 나쁜 나무로 만들어진 활은 100년 후에도 나쁜 활 일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재 좋은 음을 내는 새 활은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잘 관리되어 진다면 활대의 잠재력을 10년, 또는 그보다 빨리 끌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3. 국 적.
프랑스제 활이 최고이다. Tourte, Peccate, Voirin 은 매우 유명한 프랑스의 활 제작자들이며 연주 자들에게서 대단히 인기가 높고 이들의 활이 다른 모든 활들의 가치척도의 기준점 역할을 하고 있다. 활의 모든 조건이 같은 경우에도 영국이나 독일의 활보다 프랑스 활이 항상 조금 비싸다. 그러므로 전적으로 연주가치만을 위한 활을 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프랑스제는 배제하기 바란다. 같은 가격일 경우에는 독일이나 영국의 활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E. 글의 마지막에.


1. 맺 음.
결국 활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수요는 많고 공급이 따르지 못하는 상황과 그 반대의 경우 모두 활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활은 파손되기 쉽고 마모율은 높아서 오래된 좋은 활의 가격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 가치가 있는 명궁은 언제든지 같은 가치 또는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활과 거래가 될 수 있다. 수리를 하여야 하는 활이라면 수리비정도는 빼야하겠지만... 그리고 활을 장만함에 있어서 활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유명한 제작자, 전문가 또는 중개인과의 접촉이다.

2. 마지막으로 활의 관리에 대하여.
활을 좋은 상태로 보존하려면 꾸준하고 세심한 관심이 요구된다. 활의 건강상태는 활의 가치와 상업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잘 관리되어지지 않는다면 투자가치는 하락할 것이다. 예를 들어 활이 휘어서 꼬이거나 또는 고르지 않은 커브를 형성하고 있는 활은 제 모양을 갖추고 있는 활보다 가치도 불리하고 기능도 떨어진다.
미국과 같이 변덕스러운 날씨에서는 관리가 소홀하면 어떠한 활이든지 비정상이 될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는데 기술이 뛰어난 활제작자는 이런 활의 교정을 쉽게 할 수 있으며 기능도 복원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아마추어 수리자는 교정은커녕 활을 아예 못쓰게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 곧은 활로 교정하는데는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원저 : 윌리엄 살코(William salchow)
번역 : 김 한 기

출처:뮤직필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